반응형
2015년 커피 프랜차이즈 브랜드별 가맹점 수 및 가맹점 사업자 연 평균 매출액
(단위: 개, %, 천원, ㎡) | ||||||
브랜드 | 가맹점수 | 가맹점 증가율 | 가맹점 신규개점률 | 가맹점 폐점률 | 가맹점연평균매출액 | 인테리어 비용 산정 기준면적 |
이디야커피 | 1,577 | 27.1 | 22.3 | 1.3 | 239,845 | 49.6 |
카페베네 | 821 | △7.3 | 7.8 | 14.6 | 308,207* | 132.2 |
엔제리너스 | 813 | △2.4 | 5.7 | 7.9 | 329,019 | 132.2 |
요거프레소 | 768 | 22.3 | 24.5 | 7.7 | 111,082 | 26.4 |
투썸플레이스 | 633 | 17.9 | 19.4 | 5.0 | 482,889 | 148.7 |
커피베이 | 415 | 33.0 | 33.3 | 11.3 | 102,001 | 26.4 |
빽다방 | 412 | 1,616.7 | 94.2 | 0.2 | 288,635** | 33.0 |
할리스커피 | 361 | 5.9 | 13.7 | 8.6 | 351,209 | 99.1 |
탐앤탐스커피 | 357 | △0.3 | 9.1 | 9.4 | 미산정*** | 99.1 |
파스쿠찌 | 353 | 11.0 | 14.1 | 4.6 | 369,301* | 132.2 |
* 부가세 포함 금액 ** ‘빽다방’은 가맹본부가 가맹점에 공급하는 원재료 등 금액으로 가맹점 매출액을 추정하는 방식 *** ‘탐앤탐스커피’는 가맹점 매출액을 파악하지 않음. |
2016년 기준 가맹점이 많은 상위 10개 업체에 대해 정보 비교 자료 입니다.
이디야 커피가 가장많은 가맹점을 가지고 있고 카폐베네의 경우 다른브랜드 대비 폐점율이 높은 것으로 나타납니다.
가장 핫한 브랜드라면 무섭게 확장중인 백다방을 들수 있겠습니다. 거의 모든 매장이 2015년 개점한 것으로 보아도 무방할 정도 입니다.
<커피 프랜차이즈 브랜드별 가맹금 및 기타 창업 비용>
(단위: 천원, ㎡) | ||||
브랜드 | 최초 가맹금 (가맹금, 교육비, 보증금 등) | 기타비용 (인테리어, 집기 및 설비, POS 구입비 등) | 인테리어 비용 산정 기준면적 | 3.3㎡당 인테리어 등 비용* |
이디야커피 | 16,000 | 85,950 | 49.6 | 4,997 |
카페베네 | 16,000 | 255,450 | 132.2 | 6,023 |
엔제리너스 | 26,440 | 231,000 | 132.2 | 5,583 |
요거프레소 | 16,000 | 48,950 | 26.4 | 5,088 |
투썸플레이스 | 39,150 | 287,705 | 148.7 | 5,697 |
커피베이 | 13,800 | 41,690 | 26.4 | 5,211 |
빽다방 | 11,600 | 86,526 | 33.0 | 8,052 |
할리스커피 | 21,000 | 160,900 | 99.1 | 5,070 |
탐앤탐스커피 | 21,000 | 185,200 | 99.1 | 5,740 |
파스쿠찌 | 25,950 | 201,520 | 132.2 | 4,901 |
* 인테리어, 간판, 집기․설비 등 면적에 비례하여 증가하는 비용만 계산 |
창업비용은 투썸플래이스가 가맹비나 매장크기등에서 가장 큰것으로 나타나고 있지만 실제 면적당 인테리어 비용에서는 백다방이 타 업체 대비 1.5배 가량 비싼 것으로 나타납니다.
빽다방의 경우 인테리어에 사용되는 자재가 고급이라는 해명이 있으니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출처 : 한국공정거래조정원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