택시운전사 김사복 님의 아들인 김승필씨가 오늘 새벽 트위터에 그 동안 언론 보도된 내용에 대하여 요약하여 새로운 글을 트위터에 올렸습니다.
오마이뉴스와 인터뷰중인 김승필씨와 김사복 님의 사진
처음 등록한 글은 지난 주 CBS 인터뷰를 시작으로 각 언론사와 인터뷰 진행으로 바쁜 한주를 보냈다는 소회를 적고 있습니다.
김승필 @franio1013
지난 한 주는 제 생애에서 가장 바쁜 날들이었습니다. 네티즌 여러분과 언론사 분들 모두의 관심과 성원, 격려에 깊이 감사드립니다. 지금까지 취재한 내용을 다시 정리해서 보내 드리며 이번 한 주도 더 더욱 진실을 밝히는 최선의 한 주가 되도록 하겠습니다
오후 10:36 · 2017년 8월 27일
이후 글들은 각 언론에 보도된 내용의 링크 입니다. CBS와 오마이뉴스 외에는 김승필 씨가 직접 취재에 응하지는 않은 것으로 보입니다.
CBS 노컷뉴스 8월 24일 1차 기사 - [인터뷰]"내 아버지가 택시운전사 김사복, 증거 있다"
CBS 노컷뉴스 8월 25일 2차 기사 - [훅!뉴스] C호텔 앞에서 '택시 김사복' 만나다
오마이뉴스 8월 24일 1차기사 - "<택시운전사> 김사복은 내 아버지... 사진 공개합니다"
오마이뉴스 8월 24일 2차 기사 - "그 김사복 맞다! 광주 가서 혼쭐났다고 말하기도..."
오마이뉴스 8월 24일 3차 기사 - [영상] "내 아버지 김사복, 광주 취재 사실 이미 알고 나선 것"
기사링크들을 공개한뒤 간략한 언론과의 인터뷰 요약본을 지난번과 같이 글을 사진으로 캡처하여 3개로 나누어 등록 하였습니다.
네 번째 그간 언론에서 취재한 내용을 요약해 봅니다.
1. 우리 아버님의 성함은 김사복씨입니다. 아들 둘을 두셨고 현재 어머님은 생존하십니다. (기사보도 : 가족관계증명서)
2. 아버님은 1970년대 정부로부터 승인 받은 파레스호텔 택시 (소재: 서울 회현동/ 일반 택시가 아닌 일반최고급 승용차와 유사한 검정색 세단) 2대를 운영하며 (증인 : 그 당시 파레 스 호텔 상무이었으며 현재는 파레스호텔 대표인 0|원무씨) 외신기자들이 주로 투숙한 조선 호텔에서 영업활동을 하였습니다. 그 당시 자가용 1대도 있었습니다. (증인: 그 당시 조선호텔에서 근무하면서 아버님을 아셨던 이 추열씨와 이명구씨)
3. 아버님 김사목씨는 영어를 할 줄 아시었고 일본어가 매우 능통하시면서 인품이 좋으셔서 외신기자들에게는 인기가 매우 좋으셨고 주로 소개로 많은 거래가 이루어졌습니다. (증언 : 저와 그 당시 조선호텔에서 근무했던 이추열씨와 이명구씨)
4. 우리 가족과 매우 절친인 NHK 히로세 아저씨로부터 피터아저씨를 소개를 받았던지 또는 이미 독일기자들과는 오래 전부터 거래가 있었음으로 그 분들로부터 소개를 받았다고 봅니다.
5. 아버님은 피터아저씨가 입국하는 날 김포공항에서 모시고 조선호텔로 가는 중에 현 상황을 브리핑하였다고 합니다. (힘츠페터의 책: ‘The Kwangju Uprising' 에서)
(예측: 아버님은 소개받은 사람으로부터 피터아저씨 입국 일정과 수행 일정을 이미 받았다고 봅니다.)
6. 아버님은 상기에 설명한 호텔택시 2대와 자가용 1대 모두 3대중 1대가 피터아저씨를 광주로 모셨고 다녀오서서 본 승용차가 여러 군데가 찌그러져 있었으며 그 날부터 같은 "민족끼리 그렇게 죽일 수 있느냐” 라는 울분으로 말문을 여시면서 광주에서 본 사실을 말씀하시기 시작하셨습니다. (증인: 저와 동생 그리고 어머님)
7. 아버님 김사복씨가 그 당시 광주를 다녀오셨다는 또 다른 중인인 그 당시 서울 회현동 소재인 파레스호텔 상무인 이원무씨로부터 아래와 같은 증언이| 있습니다. (증언: 다시 확인 부탁드린다. 김승필씨의 부친 김사복씨가 이 호텔에서 일했고 그가 광주를 다녀온게 맞는지. => "맞다, 당시 문화공보부라고 거기서 관광택시에 일을 주고 그랬다. 사복이 도 이 호텔에서 일했고, 광주도 다녀왔다. 어떻게 알았나면 한 며칠 호텔에 안 보이다가 내거 전화를 해서 술 좀 마시자고 하더라, 여기(회현동) 근처 아바이 순대 집에서 둘이 소주를 마시는데 '광주에 다녀왔는데 갇혀서 혼줄이 났다'고 하더라. "[2017.08.24 오 마이뉴스 글:0|선필, 편집: 김미선])
8. 그 당시 피터아저씨가 하루 투숙한 조선호텔에서 차량 운영을 한 사람은 단 한 분 김사복씨라는 성함을 가진 우리 아버님 김사복씨라는 그 당시 조선호텔에서 근무한 이추열씨 등언이 있습니다. (증언: " 첫째 김사복0|란 이름이 다른 사람 없습니다! 그리고 아들이 가지고 있는 사진에 ***씨가 조선호텔에서 같이 근무했던 사람이에요, 이거 아니라고 하면 그 사람들 진짜 나쁜 사람을이에요, 왜냐면 사진이 모든 게 맞는데 그건 말이 안 되는 거지.”
끝까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김승필씨의 주장은 김사복 님이 힌츠페터와 광주를 다녀온 택시운전사가 맞다는 여러 정황증거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아타까운 사실은 힌츠페터와 김사복 님 모두 고인이 되셔서 직접 대면하여 확인이 불가하고 김승필씨에게나 힌츠페터의 미망인에게나 힌츠페터와 김사복님이 함께 찍은 사진은 없는 것으로 판단되는 점 입니다.
김승필님 twitter : https://mobile.twitter.com/franio1013
2017/08/11 - 택시운전사 김사복의 자녀라 주장하는 트워터 사용자가 등장했습니다.
2017/08/16 - 택시운전사 김사복님 찾기 관련 새로운 소식
2017/08/20 - 택시운전사 김사복님 아들 김승필님이 전하는 당부의 글
2017/08/24 - 택시운전사 김사복 님 증거 있다. 아버지는 호텔택시 기사, 가족관계증명서 공개 인터뷰
2017/09/05 - 택시운전사 김사복님관련 궁금한이야기 Y 보도내역 정리
2017/09/05 - '택시운전사' 김사복-힌츠페터, 함께 찍은 사진 확인